언니랑놀아볼래

면역의 기본인 선천성 면역 본문

건강정보

면역의 기본인 선천성 면역

카페라떼짱 2020. 12. 26. 01:00

최근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면역에 대한 중요성이 아주 높아져 관련된 기본지식을 조금씩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오늘은 면역의 기초적인 내용이 선천성 면역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리 인간은 인간과 서로 적대적인 각종 미생물 즉 형태, 크기, 구조 또는 병원성이나 파괴력이 각기 다른 각종 미생물로 가득한 세계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것들은 사람을 최적의 증식 장소로 이용하고 있지만 사람은 이들에 대항해서 그 효과와 기능면에서 대등한 일련의 방어기전을 발전시켜오고 있습니다. 

 

특정 감염에 대해 어느 종의 동물은 감수성을 나타내기도 하고, 어느 종의 동물은 저항성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그것은 그 동물이 원래 가지고 있는 체질적인 인자에 의해 일어난다고 생각하는것은 잘못된 인식입니다. 이와는 다르게 각종 비특이적인 항 미생물기구는 본질적으로 감염인자와의 사전 접촉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사실은 선천성 자연면역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감염을 방어하는 가장 단순한 방법은 미생물이 숙주 체내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는것입니다. 첫번째 방어선은 피부와 점막입니다. 정상적인 피부는 대부분 감염인자의 침입을 차단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상 등에 의해 피부가 손상이 되면 미생물 감염이 잘 일어나게 되는것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세균은 피부의 땀이나 지방 분비물에 함유된 유산 또는 지방산 그리고 이들에 의한 낮은 ph에 의한 직접적인 증식억제효과 때문에 피부표면에서 오랫동안 생존할수 없게 됩니다. 예외로 황색포도상구균 (S. aureus) 같은 세균은 종종 연약한 부위인 모낭이나 피지선을 감염 시키도 합니다.

 

이외에도 신체 내측 표면을 싸고 있는 점막에서는 방어벽으로서 점액을 분비하여 점막상피세포에 세균이 부착하는것을 억제 합니다. 끈끈한 점액에 미생물이나 입자들이 붙게 되는데 섬모운동, 기침, 재체기 등의 기계적인 방법으로 제거가 가능하고 기타 점막 표면 상피를 보호하는 인자로는 눈물, 타액, 오줌의 세정작용 등을 예로 들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분비체액에는 위액의 산, 정액의 spermin, 아연, 유즙의 lactoperoxidase, 눈물, 콧물 및 타액의 lysozyme 같은 살균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위 내용과는 전혀 다른 항균기전으로 정상균총에 의한 미생물 상호간의 길항작용이 있습니다. 이들 체표면의 정상균총은 필수 영양소를 빼앗거나 colicine 또는 산 등의 억제물질을 생산하여 대부분의 잠재적 병원균 또는 진균의 증식을 억제합니다. 예를 들면 질내의 공생균의 한 균종은 질 상피에서 분비되는 glycogen 을 대사시켜 만든 유산에 의하여 병원균의 침입을 억제합니다. 따라서 방어에 관여하는 공생균이 항생제에 의하여 방해를 받으면 Candida 나 Clostridium difficile 에 의한 기회감염에 대해 감수성이 높아집니다.

 

미생물이 숙주 체내에침입하면 숙주에는 주요한 여러가지 방어작용이 일어납니다. 하나는 살균 효소와 같은 용해성 화학 인자에 의한 살균 작용이며 또 하나는 세포가 세균을 먹어치우는 식균작용에 의한 살균작용입니다.

 

우리 몸에는 선천성 면역에 관여하는 여러 세포들이 있습니다. 

 - 단구 : 말 발굽 모양의 핵과 중등량의 청백색 세포질.  배엽의 다형핵호중구과 소림프구와 비교할 필요가 있습니다.

-  다엽핵 백혈구 : 호중구, 호산구 다협핵과 세포질의 과립이 뚜렷

-  다형핵호중구 : 세포질 과립이 뚜렷하고 염색시 alkaline phosphatase 로 염색이 잘 됨

-  골수의 미성숙 호중구 : 

-  퇴출혈 국소의 염증 세포 : 탐식한 적혈구와 뚜렷한 공포를 중앙에 가지고 있고 큰 활성화 대식세포가 보임

 

위 세포들은 선천성 면역에 관여하는 세포들입니다. 위에도 언급한 바가 있지만 이러한 세포들은 외부로부터 병원성 물질이 우리 신체내로 침입을 하게 되면 그에 대항하여 이러한 세포들이 면역반응을 보이며 우리의 몸이 병원성 물질로부터 공격받아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작동을 하게 됩니다.

 

감염에 대한 면역에 대한 부분은 굉장히 다루기 방대한 부분이기 때문에 조금씩 부분적으로 계속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페론이란 무엇인가  (0) 2020.12.25
백신과 예방접종  (0) 2020.12.24
Comments